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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BACCO CONTROL ISSUE & FOR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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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 정책 동향

 

 

01 정책

 

 

• 핀란드 대통령이 담배법 개정안을 승인함에 따라 담배규제 강화
  • - 새로운 개정안에는 담배제품, 전자담배 및 리필 용기의 포장에서 담배 브랜드 이미지와 로고를 제거하는 내용 포함. 해당 제품은 광고 없는 표준 담뱃갑 포장 적용 필요
  • - 최종 목표는 젊은이들에게 담배제품의 매력도 감소
  • - 기존 담배법에서는 담배, 말아 피우는 담배, 전자담배 액상에 특정한 맛과 향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는데, 이를 가향 카드(Flavour Card)와 같이 소비자가 담배제품의 맛과 향을 직접 바꿀 수 있도록 사용하는 제품으로 금지 대상을 확대
  • - 또한 수영 시즌(5~9월 말)에 아동복지법 또는 정신건강법에 따른 18세 미만의 사람들을 돌보는 기관의 놀이터와 야외, 공공해변에서의 흡연을 금지
  • - 담배제품을 제조하고 수입하는 자에게 제품의 판매량을 기준으로 한 연간 수수료가 도입되어 국가복지 및 보건감독당국에 지급되며, 수수료는 담배제품 규제를 강화하기 위해 사용
  • - 개정안은 2023년 5월 1일부터 발효되는 광고 없는 표준 담뱃갑 포장 규정을 제외하고 2022년 5월 1일부터 발효
  • - 핀란드 담배법의 목적은 담배와 니코틴 제품의 사용을 중단하는 것으로, 2030년까지 이를 달성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목적성 있는 조치가 지속 개발·채택되는 것
  • - 이것이 사회보건부가 2022년 2월에 담배 및 니코틴 정책 개발 실무단을 신설한 이유이며, 실무단은 2023년 1월 말까지 담배 및 니코틴 제품 사용 중단, 금연주택 개선, 담배 및 니코틴 제품의 최저구매 연령 상향 조정 등과 관련한 제안을 발표할 예정

 

 

02 정책
뉴질랜드, 2022. 5. 11., 전자담배에 대한 새로운 포장 규정

 

• 2022년 5월 11일부터 액상형 전자담배 및 무연담배 제조업체와 수입업체는 새로운 포장 규정을 준수하는지 확인 필요
  • - 전자담배와 무연담배에 대한 새로운 포장 규정은 ‘무연 환경 및 규제 제품 규정 2021’의 파트 4 및 파트 5에 상세히 명시
  • - 니코틴이 포함된 전자담배제품 포장에는 전자담배제품 사용의 유해한 영향에 관한 메시지(이 제품은 중독성이 강한 니코틴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표시 필요
  • - 이 외에도 표시 범위, 위치, 글씨체, 바탕색 및 글꼴색, 글꼴 크기, 안전 메시지, 금지 사항(예. 다른 제품보다 덜 해롭다, 이점이 있다 등) 등을 규정

 

 

03 정책
카보베르데, 2022. 5. 10., 담배규제에 관한 법률 (No. 8/X/2022)

 

• 2006년 1월 WHO FCTC 당사국이 된 카보베르데는 2022년 5월, 아래 내용의 담배규제에 관한 법률을 채택함으로써 근거기반의 수요 및 공급 감소 조치를 적용, 2022년 8월 발효 예정
  • - 직장, 공공장소, 대중교통에서 담배제품 및 전자장치(니코틴 유무에 관계 없이) 사용 금지
  • - 공공장소에서 3미터 떨어진 야외 장소 및 흡연 공간에서만 흡연 허용
  • - 18세 미만의 미성년자를 수송하는 개인 차량 내에서의 흡연 및 전자 장치 사용 금지
  • - 담배 광고, 판촉 및 후원을 전면적으로 금지
  • - 담뱃갑 앞면의 50%, 뒷면과 옆면의 100%에 경고그림 표기
  • - 담배 개비 또는 20개 미만의 포장 판매 전면 금지, 18세 미만의 미성년자에 대한 담배제품 판매 금지
  • - 국내에서 전자담배 기기의 제조, 수입, 판매, 광고 및 공급 금지
  • - 담배제품에 풍미 또는 향을 부여하는 첨가물 및 기타 성분 금지
  • - 담배업계는 담배제품의 성분 및 배출물 등을 측정하는 실험실 비용 충당
  • - 준수에 대한 법적 의무 부과, 준수하지 않을 경우 벌칙 적용
  • - 담배산업의 상업적 이익 및 기타 기득권으로부터 공중 보건 정책 보호

 

 

04 정책
조지아, 2022. 5. 16., 담배제품 포장 표준화에 관한 규정

 

• 조지아 정부는 2022년 12월 31일에 발효될 조지아에서 판매되는 담배제품 및 포장의 표준화에 관한 기술 규정을 승인
  • - 전자담배를 제외한 모든 유형의 담배(여과 및 무여과 담배, 시가, 시가릴로, 무연담배, 물담배, 말아 피우는 담배, 가열식 담배)에 적용
  • - 이 규정은 제조업체가 준수해야 할 사항을 정함(예. 담뱃갑 포장 : 색상, 재질, 크기 및 개봉, 포장에 필요한 기재사항 등 / 개비 : 종이의 색상, 필터의 종이 또는 재료의 색상 등)

 

 

 

 

 

국외 연구 동향

 

 

 

 

(배경 및 목적) 담배회사는 판매시점에서의 담배 광고가 청소년의 흡연 시작과 관련이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평생 흡연자가 된다는 사실을 수십 년 동안 알고 있었음

  • - 담배 광고 전략을 폭로하여 어린이와 청소년이 담배 광고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하고, 담배규제정책 추진을 촉구하기 위함
(방법) 2015년부터 2021년까지 공중보건 전문가와 자원봉사자가 학교 주변 담배판매점 내 판매시점에서의 담배 광고 및 판촉 전략에 대해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

  • - 전 세계 6개 WHO 지역에 걸쳐 있는 42개국의 수도에서 주로 데이터를 수집
(결과) 저소득층 및 중산층 42개 국가의 학교 주변 판매점에서의 담배 광고 및 판촉을 모니터링한 결과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국적 담배회사가 판매시점(PoS) 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 다음의 방법을 통해 담배 광고를 하고 있었음
  •   ① 과자 및 음료 근처에 담배 진열
  •   ② 어린이의 눈높이에 담배 광고 배치
  •   ③ 향이 첨가된 담배 광고 및 진열
  •   ④ 담배 개비 판매
  • - 관찰된 PoS에서의 담배 광고 수는 나이지리아의 29개부터 베트남의 2,670개까지 다양하였음
(결론) 모든 담배 광고·판촉 및 후원에 대한 포괄적인 금지와 함께 더 많은 국가에서 입증된 담배규제정책 구현이 시급함

  • - 담배 광고를 금지하기 위한 포괄적인 조치가 없다면 세계 최대의 담배회사들은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담배를 판매하기 위해 취약한 담배규제정책을 지속적으로 악용하게 될 것임

 

 

02 연구

 

(목적) 담배 제조업체와 소매업체 간의 비밀이 많은 계약에 대한 기존 연구를 조사하고 계약 요건과 인센티브를 식별하며 소매 환경에서 담배제품의 판매 및 마케팅에 대한 계약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함

(방법) 데이터 소스의 체계적인 검색은 2020년 12월까지 PubMed/ MEDLINE, Web of Science, Scopus, ProQuest Political Science Database, Business Source Premier, ProQuest Agricultural & Environmental Science Collection 및 lobal Health에서 수행
  • - 담배 제조업체 및 담배 소매업체와 관련된 경험적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한 연구를 포함함. 2명의 리뷰어가 2,786개의 모든 연구를 독립적으로 심사하여 27개(0.97%)의 연구가 포함됨
  • - 연구 특성, 계약 보급률, 계약 요구 사항 및 인센티브, 소매 환경에 대한 계약의 영향이 각 연구에서 추출되었고, 증거 테이블을 만들고 포함된 연구에 대한 서술적 검토를 수행함

(결과) 담배 제조업체와 소매업체 간 계약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 있으며 소매 환경에서 담배제품 가용성, 배치, 가격 책정 및 판촉에 대한 제조업체의 실질적인 통제를 받는 대가로 담배 소매업자에게 상당한 인센티브를 제공함

(결론) 계약을 통해 담배회사는 할인된 가격, 판촉 및 마케팅 자료 및 제품의 눈에 잘 띄는 배치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여 소매 환경에서 담배 규제 노력을 약화시킬 수 있음

(제언) 정책 권장 사항에는 소매업체에 제공되는 계약 인센티브에 대한 보다 투명한 보고와 함께 담배 제조업체 계약 및 소매업체 인센티브 금지가 포함됨

 

 

 

(목적) 청소년들이 영화 속 흡연 장면에 노출되었을 때 흡연욕구가 증가하는 사회-맥락적 특성을 탐색

(방법) 한국 청소년 955명을 표본으로 선정, 수집한 온라인 설문조사 데이터를 분석, Paired t-test, 로지스틱 회귀 분석 수행
  • - (종속 변수) 흡연 장면을 본 후 담배 갈망의 변화
  • - (독립 변수) 성별, 연령, 학교 유형, 용돈, 흡연 경험 및 부모 흡연
(결과) 조사에 참여한 고등학생들은 흡연 장면을 보기 전보다 흡연 장면을 본 후에 담배 갈망이 훨씬 더 강해짐(t = -5.039, p < 0.001)
  • - 비흡연자(t = -4.264, p < 0.001)와 적어도 한 명의 부모가 담배를 피우는 참가자(t = -2.114, p < 0.05)사이에서 흡연 장면 영상을 본 후 갈망이 상당히 높았으며, 비흡연 청소년은 흡연자보다 흡연 장면을 본 후 담배를 갈망할 가능성이 6.9배 높게 나타남(OR = 6.90, p < 0.001)
(결론) 비흡연 청소년과 부모 중 한 명이 흡연자일 경우 영화 속 흡연 장면에 노출된 후 가장 강한 흡연욕구를 보임
  • - 따라서 영화 속 흡연 장면을 규제하거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관련 캠페인을 실시할 때 이러한 경향을 인지하여 보다 효과적인 예방 전략이 개발되어야 함

 

 

 

(배경) 다국적 담배회사는 동남아시아에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했으며, 현재 다른 저·중소득 국가(Lowand Middle-Income Countries, LMICs), 특히 아프리카를 표적으로 하여 전술을 펼치고 있음
  • - 동남아시아에서 담배산업의 전술은 문서화가 잘 되어 있지만 담배 전염병이 확산되고 있는 아프리카의 담배규제정책과 담배회사의 전술을 알리기 위해 체계적으로 검토한 연구는 없음
(방법)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미얀마, 동티모르, 태국, 캄보디아, 베트남, 라오스, 브루나이를 포함하는 동남아시아의 담배산업 전술과 관련된 논문의 체계적인 문헌 검토를 수행
  • - 512개의 문헌을 심사한 후 최종 포함 기준을 충족하는 134개의 문헌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
(결과) 다국적 담배회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이니셔티브를 통해 훌륭한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업계를 경제 성장의 기둥이자 파트너로 홍보함으로써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우위를 점함
  • - 다국적 담배회사는 부문별로 전략적 동맹을 형성하고, 정치적 유대를 강화하여 담배규제 이행 지연과 약화를 위한 로비를 펼침
  • - 정부가 다국적 담배회사의 시장 진입 시도에 저항하는 경우, 정부가 시장을 개방하도록 압력을 가하기 위해 밀수를 포함한 소송 및 기만적인 전술을 사용했으며, 공중보건 기관의 명성을 더럽힘
  • - 담배산업은 광범위한 직접 및 간접 마케팅 전술을 통해 담배 광고, 판촉 및 후원(TAPS) 규정을 약화시킴
(결론) 다국적 담배회사에 대한 동남아시아의 경험은 공중보건상의 이점을 강조하는 것보다 담배규제의 경제적 이익을 강조하는 것이 저·중소득 국가의 정부가 담배규제를 우선시해야 한다는 데 더 설득력 있는 주장일 수 있음을 보여줌
  • - 담배산업이 소송을 광범위하게 사용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LMICs는 업계 소송에 대응하기 위해 더 많은 법적 지원과 자원이 필요함
  • - LMICs는 또한 담배산업의 기득권으로부터 건강 정책을 보호하고, 담배 마케팅 규제의 허점을 막기 위한 조치를 우선시해야 함

 

 

05 연구

 

(배경) 가향 담배는 멕시코에서 인기가 있음. 맛을 알리는 데 사용되는 담배 포장 디자인이 멕시코시티 거주자들 사이에서 담배의 매력, 피해, 관심, 담뱃갑 선호도에 대한 인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함

(방법) 13~34세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실험적 설문조사를 실시
  • - 세 가지 조건 중 하나에 무작위로 배정되어 체계적으로 조작된 디자인 기능(색상, 캡슐 이미지, 맛 이름)이 있는 담배 포장을 보고 매력, 피해, 관심 및 담뱃갑 선호도에 대한 질문에 응답
  • - 데이터는 혼합 효과와 조건부 로지스틱 회귀 분석을 사용하여 분석
(결과) 1,500명의 청소년과 950명의 성인이 참여
  • - 맛에 관계없이 배경색과 캡슐 이미지가 있는 담뱃갑은 없는 담뱃갑보다 청소년(OR = 13.19, 95% CI 11.53~15.10; OR = 1.68, 95% CI 1.45~1.88)과 성인(OR = 4.18, 95% CI 3.73 to 4.69; OR = 1.66, 95% CI 1.49 to 1.85)에게 더 매력적이었음
  • - 청소년들 사이에서는 ‘Tropical Burst’ 이름이 붙은 담뱃갑이 맛 이름이 없는 담뱃갑보다 더 매력적이었고(OR=1.43, 95% CI 1.20~1.72), 성인들 사이에서는 ‘Arctic Air’ 이름이 붙은 팩이 더 매력적이었음(OR=1.20, 95% CI 1.02~1.14)
  • - 청소년과 성인은 맛 이름, 배경색 또는 캡슐 이미지가 표시된 팩을 선호한다고 응답함(b = 0.104, b = 0.702, b = 1.316, p < 0.001 및 b = 0.126, b = 0.619, b = 0.775, p < 0.001)
(결론) 색상과 향, 캡슐 이미지는 멕시코의 청소년과 성인에게 담배 매력도를 높임
  • - 멕시코는 담배의 매력과 관심을 줄이기 위해 일반 포장을 채택하는 것을 고려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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