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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담배회사는 판매시점에서의 담배 광고가 청소년의 흡연 시작과 관련이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평생 흡연자가 된다는 사실을 수십 년 동안 알고 있었음
- - 담배 광고 전략을 폭로하여 어린이와 청소년이 담배 광고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하고, 담배규제정책 추진을 촉구하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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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 2015년부터 2021년까지 공중보건 전문가와 자원봉사자가 학교 주변 담배판매점 내 판매시점에서의 담배 광고 및 판촉 전략에 대해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
- - 전 세계 6개 WHO 지역에 걸쳐 있는 42개국의 수도에서 주로 데이터를 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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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저소득층 및 중산층 42개 국가의 학교 주변 판매점에서의 담배 광고 및 판촉을 모니터링한 결과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국적 담배회사가 판매시점(PoS) 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 다음의 방법을 통해 담배 광고를 하고 있었음
- ① 과자 및 음료 근처에 담배 진열
- ② 어린이의 눈높이에 담배 광고 배치
- ③ 향이 첨가된 담배 광고 및 진열
- ④ 담배 개비 판매
- - 관찰된 PoS에서의 담배 광고 수는 나이지리아의 29개부터 베트남의 2,670개까지 다양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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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모든 담배 광고·판촉 및 후원에 대한 포괄적인 금지와 함께 더 많은 국가에서 입증된 담배규제정책 구현이 시급함
- - 담배 광고를 금지하기 위한 포괄적인 조치가 없다면 세계 최대의 담배회사들은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담배를 판매하기 위해 취약한 담배규제정책을 지속적으로 악용하게 될 것임
• (목적) 담배 제조업체와 소매업체 간의 비밀이 많은 계약에 대한 기존 연구를 조사하고 계약 요건과 인센티브를 식별하며 소매 환경에서 담배제품의 판매 및 마케팅에 대한 계약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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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 데이터 소스의 체계적인 검색은 2020년 12월까지 PubMed/ MEDLINE, Web of Science, Scopus, ProQuest Political Science Database, Business Source Premier, ProQuest Agricultural & Environmental Science Collection 및 lobal Health에서 수행
- - 담배 제조업체 및 담배 소매업체와 관련된 경험적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한 연구를 포함함. 2명의 리뷰어가 2,786개의 모든 연구를 독립적으로 심사하여 27개(0.97%)의 연구가 포함됨
- - 연구 특성, 계약 보급률, 계약 요구 사항 및 인센티브, 소매 환경에 대한 계약의 영향이 각 연구에서 추출되었고, 증거 테이블을 만들고 포함된 연구에 대한 서술적 검토를 수행함
• (결과) 담배 제조업체와 소매업체 간 계약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 있으며 소매 환경에서 담배제품 가용성, 배치, 가격 책정 및 판촉에 대한 제조업체의 실질적인 통제를 받는 대가로 담배 소매업자에게 상당한 인센티브를 제공함
• (결론) 계약을 통해 담배회사는 할인된 가격, 판촉 및 마케팅 자료 및 제품의 눈에 잘 띄는 배치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여 소매 환경에서 담배 규제 노력을 약화시킬 수 있음
• (제언) 정책 권장 사항에는 소매업체에 제공되는 계약 인센티브에 대한 보다 투명한 보고와 함께 담배 제조업체 계약 및 소매업체 인센티브 금지가 포함됨
• (목적) 청소년들이 영화 속 흡연 장면에 노출되었을 때 흡연욕구가 증가하는 사회-맥락적 특성을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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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 한국 청소년 955명을 표본으로 선정, 수집한 온라인 설문조사 데이터를 분석, Paired t-test, 로지스틱 회귀 분석 수행
- - (종속 변수) 흡연 장면을 본 후 담배 갈망의 변화
- - (독립 변수) 성별, 연령, 학교 유형, 용돈, 흡연 경험 및 부모 흡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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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조사에 참여한 고등학생들은 흡연 장면을 보기 전보다 흡연 장면을 본 후에 담배 갈망이 훨씬 더 강해짐(t = -5.039, p < 0.001)
- - 비흡연자(t = -4.264, p < 0.001)와 적어도 한 명의 부모가 담배를 피우는 참가자(t = -2.114, p < 0.05)사이에서 흡연 장면 영상을 본 후 갈망이 상당히 높았으며, 비흡연 청소년은 흡연자보다 흡연 장면을 본 후 담배를 갈망할 가능성이 6.9배 높게 나타남(OR = 6.90, p <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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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비흡연 청소년과 부모 중 한 명이 흡연자일 경우 영화 속 흡연 장면에 노출된 후 가장 강한 흡연욕구를 보임
- - 따라서 영화 속 흡연 장면을 규제하거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관련 캠페인을 실시할 때 이러한 경향을 인지하여 보다 효과적인 예방 전략이 개발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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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다국적 담배회사는 동남아시아에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했으며, 현재 다른 저·중소득 국가(Lowand Middle-Income Countries, LMICs), 특히 아프리카를 표적으로 하여 전술을 펼치고 있음
- - 동남아시아에서 담배산업의 전술은 문서화가 잘 되어 있지만 담배 전염병이 확산되고 있는 아프리카의 담배규제정책과 담배회사의 전술을 알리기 위해 체계적으로 검토한 연구는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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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미얀마, 동티모르, 태국, 캄보디아, 베트남, 라오스, 브루나이를 포함하는 동남아시아의 담배산업 전술과 관련된 논문의 체계적인 문헌 검토를 수행
- - 512개의 문헌을 심사한 후 최종 포함 기준을 충족하는 134개의 문헌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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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다국적 담배회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이니셔티브를 통해 훌륭한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업계를 경제 성장의 기둥이자 파트너로 홍보함으로써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우위를 점함
- - 다국적 담배회사는 부문별로 전략적 동맹을 형성하고, 정치적 유대를 강화하여 담배규제 이행 지연과 약화를 위한 로비를 펼침
- - 정부가 다국적 담배회사의 시장 진입 시도에 저항하는 경우, 정부가 시장을 개방하도록 압력을 가하기 위해 밀수를 포함한 소송 및 기만적인 전술을 사용했으며, 공중보건 기관의 명성을 더럽힘
- - 담배산업은 광범위한 직접 및 간접 마케팅 전술을 통해 담배 광고, 판촉 및 후원(TAPS) 규정을 약화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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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다국적 담배회사에 대한 동남아시아의 경험은 공중보건상의 이점을 강조하는 것보다 담배규제의 경제적 이익을 강조하는 것이 저·중소득 국가의 정부가 담배규제를 우선시해야 한다는 데 더 설득력 있는 주장일 수 있음을 보여줌
- - 담배산업이 소송을 광범위하게 사용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LMICs는 업계 소송에 대응하기 위해 더 많은 법적 지원과 자원이 필요함
- - LMICs는 또한 담배산업의 기득권으로부터 건강 정책을 보호하고, 담배 마케팅 규제의 허점을 막기 위한 조치를 우선시해야 함
• (배경) 가향 담배는 멕시코에서 인기가 있음. 맛을 알리는 데 사용되는 담배 포장 디자인이 멕시코시티 거주자들 사이에서 담배의 매력, 피해, 관심, 담뱃갑 선호도에 대한 인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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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 13~34세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실험적 설문조사를 실시
- - 세 가지 조건 중 하나에 무작위로 배정되어 체계적으로 조작된 디자인 기능(색상, 캡슐 이미지, 맛 이름)이 있는 담배 포장을 보고 매력, 피해, 관심 및 담뱃갑 선호도에 대한 질문에 응답
- - 데이터는 혼합 효과와 조건부 로지스틱 회귀 분석을 사용하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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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1,500명의 청소년과 950명의 성인이 참여
- - 맛에 관계없이 배경색과 캡슐 이미지가 있는 담뱃갑은 없는 담뱃갑보다 청소년(OR = 13.19, 95% CI 11.53~15.10; OR = 1.68, 95% CI 1.45~1.88)과 성인(OR = 4.18, 95% CI 3.73 to 4.69; OR = 1.66, 95% CI 1.49 to 1.85)에게 더 매력적이었음
- - 청소년들 사이에서는 ‘Tropical Burst’ 이름이 붙은 담뱃갑이 맛 이름이 없는 담뱃갑보다 더 매력적이었고(OR=1.43, 95% CI 1.20~1.72), 성인들 사이에서는 ‘Arctic Air’ 이름이 붙은 팩이 더 매력적이었음(OR=1.20, 95% CI 1.02~1.14)
- - 청소년과 성인은 맛 이름, 배경색 또는 캡슐 이미지가 표시된 팩을 선호한다고 응답함(b = 0.104, b = 0.702, b = 1.316, p < 0.001 및 b = 0.126, b = 0.619, b = 0.775, p <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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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색상과 향, 캡슐 이미지는 멕시코의 청소년과 성인에게 담배 매력도를 높임
- - 멕시코는 담배의 매력과 관심을 줄이기 위해 일반 포장을 채택하는 것을 고려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