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담배 및 흡연 인식수준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것이다.
대상별 담배·흡연 관련 인식수준 측정도구 개발은 문항개발 단계와 척도 타당화 단계를 거쳐 개발하였다. 문항개발 단계는 선행연구 고찰과 예비문항 구성을 시작으로 실무자 자문회의와 담배사용자 및 과거 담배사용자, 비담배사용자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수행하여 예비문항의 내용을 심화하였다. 각 영역별 문항의 내용 타당도 검증을 위해 델파이 조사 방법으로 11인의 전문가 집단에게 2차례에 걸쳐 적합도와 중요도를 조사하였다. 델파이 조사의 결과를 반영하여 본 조사 예비문항을 확정하였다. 도구의 타당화 단계에서는 전문 조사기관을 통해 성별, 연령, 지역별 분포를 고려하여 비례표집하였으며,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수행하였다. 담배사용자의 기준은 최근 1개월 내 담배사용 유경험자(전자담배 포함)를 담배사용자로 포함하였고, 과거 담배를 사용하였으나 1개월 이상 금연을 유지하고 있는 사람은 과거 담배사용자로 분류하였다. 도구의 구성 타당도 검증은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하였으며, 준거 타당도 분석은 담배사용 인식 및 사회적 니코틴 의존도 척도와의 상관관계 분석으로 검증하였다. 도구의 신뢰도는 내적 일치도 계수 값을 산출하였다. 이를 도식화하여 [그림 1]에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문 리서치 기업에 의해 성별, 연령대, 지역을 기준으로 2020년 10월 주민등록 인구 통계표에 따라 할당된 표본을 기준으로 비례표집하였고, 2020년 12월 4일부터 2020년 12월 8일까지 조사하였다. 연구 대상자 수는 도구 개발 및 타당화와 인식 실태조사를 위해 표집오차(3.1%p)를 고려하여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남자 509명(50.9%), 여자 491명(49.1%)이 조사되었으며, 평균 연령은 44.5세(SD=13.4)였다. 연구 대상 중 담배사용자는 236명(23.6%)이었으며, 과거 담배사용자는 185명(18.5%), 비담배사용자는 579명(57.9%)이었다. 동거상태를 보면 혼자 거주하는 경우가 147명(14.7%), 담배사용자와 동거하는 경우가 224명(22.4%), 비담배사용자와 동거하는 경우가 629명(62.9%)으로 나타났다. 직업분류로는 무직이 100명(10.0%), 대학생이 69명(6.9%), 전업주부가 131명(13.1%), 관리직이 113명(11.3%), 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가 175명(17.5%), 사무종사자가 216명(21.6%), 서비스/판매종사자가 90명(9.0%), 기타가 106명(10.6%)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SPSS ver. 25.0 프로그램과 AMOS ver. 23.0 프로그램(IBM Corporation, Armonk, NY, USA)을 이용하여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빈도분석과 평균 및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제시하였다. 문항분석은 개별 문항의 평균 및 분산값을 고려하였고, 개별문항과 전체 총점 간 상관관계 분석은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활용하였다. 도구의 신뢰도 검정은 내적 일치도 계수 (Cronbach’s α)값을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구성 타당도 검증을 위한 요인분석은 먼저 본조사 표본을 분할하여 분석표본(400명)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였다. 요인분석을 위한 적합도(Bartlett’s 구형성 검증, KMO 분석) 검정 후 문항의 공통성(communality)과 요인별 계수를 분석하여 문항에 대한 제거 여부 등의 논의를 수행하였다. 별도의 검증표본(400명의 표본)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여 요인 구조를 확인하였으며, 모형 전체에 대한 적합도 검증(χ2/df, CFI, TLI, RMSEA, SRMR) 후 각 요인별 문항의 요인계수를 분석하였다.
담배·흡연 관련 인식수준 측정도구의 인식 문항들은 평균값이 극단값으로 치우쳐 있는지와 분산값을 분석한 후, 개별문항과 그 문항을 제거한 총점 간의 상관계수가 .30 미만인 경우 요인분석 전에 제거하였다. 요인분석의 방법은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에서 모두 최대우도(maximum likelihood) 방법을 사용하였다. 인식 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을 위한 자료의 적합성 검정은 Bartlett의 구형성 검정과 KMO(Kaiser-Meyer-Olkin) 값을 확인하였고, 모든 분석에서 적합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문항의 공통성(communality)과 요인계수 값을 확인하여 일부 문항을 제거하고 최종 문항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별도의 검증표본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여 모형의 적합도를 검정하였고, 하위요인 구조를 확인하였다. 담배·흡연 관련 지식 문항의 경우 문항의 난이도와 점이연 상관계수를 통한 변별도 점검 결과 및 전문가 집단의 문항 중요도를 고려하여 최종 문항을 선정하였다.
대상별 담배·흡연 인식수준 측정도구 개발 후 조사 결과를 일부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담배의 물질적 인식 영역에서 담배의 유해성에 대한 물질적 인식이 높았던 부분은 담배 연기 속의 물질적 유해성과 가향 성분의 첨가로 인해 담배의 물질적 유해성이 저감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반면, 전자담배의 유해성에 대한 인식이 낮았고, 전자담배가 금연에 도움을 준다고 인식하고 있어, 전자담배와 관련된 물질적 유해성에 대한 인식이 매우 낮았다. 담배사용의 신체적 인식 문항 영역에서는 일단 담배를 사용하기 시작하면 끊기가 어렵다는 중독성에 대한 인식은 높았으나, 담배사용자는 치료가 필요한 중독환자라는 인식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 중독성에서도 불일치한 인식을 보이고 있었다. 이는 담배사용의 중독성에 대한 민감성은 높으나 담배사용자를 국제질병 분류에 따른 중독환자로 인식하는 심각성으로 이어지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금연 치료제의 사용과 활용에 대한 인식에서도 금연치료를 해야 하는 대상자인 담배 사용자가 비담배사용자에 비하여 낮은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담배사용의 정책적 인식 영역에서 담배 사용 규제 관련 법규의 강화에 대한 인식이 높았던 반면, 담배가격 인상의 필요성이나 국가가 운영하는 금연상담전화를 포함한 금연지원서비스의 지원과 관련된 부분에서는 담배사용자의 인식이 더 낮았다. 금연 상담전화에 대한 인식은 정책적 영역에서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담배사용의 심리적 인식을 묻는 영역에서는 아동 등 담배사용에 취약한 대상자가 있는 곳에서의 담배사용과 사적 영역을 침해하는 담배사용에 관한 부정적 인식이 높았다. 반면, 담배사용의 심리적 인식 영역의 편향적 사고에서 운동을 열심히 한다면 담배를 사용해도 괜찮다는 인식을 포함하여, 담배사용을 주변에 피해를 끼치는 것이 아닌 개인의 문제라고 인식하는 등 담배사용에 대한 편향적 사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담배·흡연 인식수준 측정도구는 정책적 차원에서 패널을 활용한 종단적 정기 조사 사업으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 정부에서는 국민들의 담배사용 규제와 금연 지원 정책에 대한 실태 파악 및 인식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예산과 사업단을 지정하여 패널 등을 활용한 종단적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담배 및 담배사용에 대한 인식은 연령이 증가하거나, 결혼 등과 같은 생애사적 사건을 마주했을 때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그러므로, 종단적 조사 연구를 통해 인간의 발달 단계에 따른 담배사용에 대한 인식 변화를 추적 및 관찰하여 생애주기에 따른 금연 지원서비스 및 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적절한 수준으로 마련할 수 있다. 특히, 담배에 대한 오정보를 비롯하여, 금연과 관련된 부정확한 인식, 금연에 반하는 오인식 등을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사업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
고도 담배사용자 집단의 지속적인 탐색과 대응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담배 및 담배사용 관련 인식 조사를 통해 고도 담배사용자 집단을 탐색할 수 있으며, 이러한 인식을 가진 집단 중 금연 서비스로부터 사각지대에 놓인 사람들에 대한 대응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제시할 필요가 있다. 전자담배를 비롯해 다양한 담배에 대한 오인식을 가지고 있는 집단을 선별하여 찾아가는 금연 교육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으며, 특정한 서비스군뿐만 아니라 특정한 오인식 집단을 발굴하여 대응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할 필요가 있다. 현재까지의 금연 지원 서비스가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흡연자 집단을 중심으로 계획되었다면, 이제는 금연 정책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계층을 중심으로 고도 담배사용 집단을 발굴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다. 본 담배 및 흡연 인식수준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하여, 군집을 분류하고 분석하여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제공할 수 있다.
금연 교육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대상별 금연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 각 대상별 담배 및 흡연에 대한 인식과 지식수준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인식도가 낮은 문항들을 활용하면, 각 대상에게 필요한 흡연예방 및 금연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대상별 맞춤형 금연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최종 보고서에는 도구개발 과정에서 작성된 200문항이 넘는 예비문항이 부록에 모두 공개되어 있다. 금연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에 따라 사전 조사 및 프로그램 효과 평가를 위해 필요한 문항을 선정하여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할 수 있겠다.
담배사용에 대한 규제 정책은 담배사용자에 대한 규제가 아닌 담배사용자 자신을 보다 건강하게 보호하기 위한 정책이지만, 담배사용자들의 인식은 부정적일 수 있다. 이에 담배사용자들이 담배사용 규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금연 사회를 만드는 데 협조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캠페인이 시행되어야 하며, 사회 분위기의 변화 양상을 측정하고 환류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담배사용자들이 크게 저항하는 담배사용 규제 정책들에 대해 본 도구를 활용한 국민적 인식 조사 결과를 제시하고 사회적으로 동참하게 만드는 효과를 이끌어 갈 수 있겠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사람들의 인식은 변화한다. 시대의 흐름을 읽고 대처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인식을 측정하고, 그에 따른 사회적 규준을 제시하며, 인식의 변화를 이끌어가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