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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BACCO CONTROL ISSUE & FOR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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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 정책 동향

 

 

01 정책
인도, 2023. 05. 31., 세계 최초로 스트리밍 서비스 콘텐츠의 담배 노출에 대한 규정

 

 

• 현행법상 영화와 TV프로그램에서 모든 담배 제품의 노출을 금지하고 있는 규정을 스트리밍 서비스로 확장, 2023년 9월 1일부터 발효됨
• 담배 제품이나 담배 제품의 사용을 보여주는 온라인 콘텐츠 제공자는 다음의 사항들을 준수하여야 함
  • - 콘텐츠 시작과 중간에 금연 건강광고가 각각 최소 30초 이상 표시되어야 함
  • - 담배 제품이 노출되거나 사용되는 장면에서는 화면 하단에 고정된 메시지로 눈에 띄게 건강 경고가 표시되어야 함
  • - 콘텐츠 시작과 중간에 담배 사용의 부작용에 대한 시청각 면책 사항이 각각 최소 20초 이상 표시되어야 함
• 건강 광고, 메시지 및 고지사항은 “mohfw.gov.in” 또는 “ntcp.mohfw.gov.in” 웹사이트에서 온라인 콘텐츠 제공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함
• 건강 경고 메시지는 흰색 배경에 검정색 글자로 “담배는 암을 유발합니다.” 또는 “담배는 사망을 초래합니다.”라는 문구를 포함하여 시인성과 가독성이 있게 작성되어야 함
• 금연 건강 광고, 건강 경고 메시지, 시청각 면책 사항은 콘텐츠에 사용된 언어와 동일한 언어로 작성되어야 함
• 온라인 콘텐츠에서 담배 제품이 노출되거나 사용되는 장면은 다음과 같이 확장되어서는 안 됨
  • - 궐련이나 다른 담배 제품 브랜드를 보여주는 것, 또는 어떠한 형태로든 담배 제품을 배치하는 것
  • - 담배 제품의 진열 또는 담배 제품을 홍보물로 사용하는 것

 

 

 

• 디지털 미디어의 범위 확대는 담배 마케팅이 여전히 전 세계 수십억 명에게 진출하고 있음을 의미함
• 담배 마케팅은 다음 세대가 담배 제품을 사용하도록 장려하고, 사용자의 최대 절반을 사망에 이르게 하는 원인임
• 담배 광고·판촉·후원 및 오락매체에서의 담배 묘사에 관하여 WHO FCTC의 실무자 그룹이 발표한 보고서를 지지하며, 각 정부는 WHO FCTC 당사국 총회에서 이러한 지침을 채택하고 이행을 위해 나아가야 함
• 제안된 지침은 디지털 오락매체가 크게 발달하기 전에 개발된 기존의 지침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며, 권장 사항 중 하나는 담배 마케팅에 대한 포괄적 금지가 디지털 매체를 포함한 모든 유형의 매체와 플랫폼에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임
  • - 국경 간의 광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부 협력을 늘리고, 디지털 플랫폼이 전자담배를 포함한 광고 조치를 적용 및 시행하도록 요구함
  • - 담배 묘사를 줄이기 위해 미디어 산업과 협력하고, 새롭게 발전하는 기술에 초점을 맞추어 디지털 플랫폼에서의 담배 광고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함
• 인도 등 일부 국가의 경우,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에서의 담배 묘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함
  • - 담배 노출 장면이 포함되었을 경우 건강 경고를 표시하는 규정을 영화 및 TV 프로그램에서 스트리밍 플랫폼까지 확장함
  • - 이러한 새로운 규정은 다른 FCTC 당사국들의 모델이 될 수 있음

 

 

  • 1. Ministry of Health and Family Welfare, Government of India. (2023.5.31.). Notification G.S.R. 400(E).
  • 2. Vital Strategy. (2023). “Hundreds of millions of kids around the world are exposed to tobacco marketing each year because of regulatory loopholes. Governments have to step into the 21st century and regulate invisible digital marketing of these harmful products.”. Retrieved from
    https://www.vitalstrategies.org/tobacco-marketing-regulate-invisible-marketing/

 

 

 

국외 연구 동향

 

 

 

 

(배경) 소셜미디어에서의 전자담배에 대한 시각적 게시물에 노출되는 것은 미국 청소년들의 전자담배 사용 증가와 관련이 있음
  • - 인스타그램은 전자담배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가장 큰 원천이며, 인플루언서들이 홍보 자료를 게시함
  • - 본 연구는 인스타그램에서의 전자담배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간의 네트워크를 분석함
(방법) 2020년 전자담배 홍보 콘텐츠를 게시한 팔로워 1,000명 이상, 게시물당 1~25%의 참여율(좋아요 및 댓글 비율)을 보인 공개 계정의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들을 추적함
(결과) 600개 이상의 전자담배 브랜드와 55명의 인플루언서 간의 상호 네트워크가 존재함. 아시아와 미국의 인플루언서는 유럽에 비해 10대 팔로워가 5배 이상 많았으며, 인플루언서 중 75%는 인스타그램 내 전자담배 홍보 콘텐츠에 청소년이 접근하는 것을 제한하지 않음
(결론) 인스타그램은 청소년을 포함한 폭넓은 팬층과 높은 참여율, 상호연결된 촘촘한 소셜 네트워크를 가진 인플루언서들이 활동하는 공간임
  • - 그럼에도 이러한 인플루언서들은 담배회사가 제공하는 인센티브 계약을 공개하지 않고 담배 제품을 홍보하는 이미지와 영상을 게시함
  • - 담배 제품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줄이기 위하여 이러한 유형의 마케팅은 면밀한 연구와 정책적 관심이 요구됨

 

 

02 연구
머신러닝을 통한 유튜브 내 전자담배 콘텐츠 및 광고에 대한

 

(목적) 유튜브는 청소년들이 많이 사용하는 인기 소셜미디어 플랫폼으로, 전자담배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음. 머신러닝을 사용하여 전자담배 동영상의 콘텐츠, 제품, 영상 업로더, 마케팅과 판매를 식별함
(방법) 가상의 청소년 시청자 프로필 생성 후 e-cig 등을 포함한 18개의 검색어를 사용하여 전자담배 콘텐츠를 식별하고, 메타데이터를 머신러닝으로 투입함으로써 (1) 전자담배 동영상의 콘텐츠, (2) 제품, (3) 동영상 업로더, (4) 마케팅과 판매, 4개의 모델을 예측하고, 데이터와 모델 간의 연관성을 확인함
(결과) 3,830개의 동영상 중 가장 일반적인 주제는 ‘제품 리뷰’(48.9%)였으며, ‘전자담배 사용 등의 안내’(17.3%)가 뒤를 이음. 다양한 종류의 전자담배 제품이 영상에 노출되었음. 동영상 업로더의 54.0%는 전자담배 애호가였으며, 20.3%는 소매업자임. 동영상의 43.2%는 전자담배 할인, 판매에 대해 포함하고 있었으며, 가장 일반적인 판매전략은 구매를 위한 외부 링크의 삽입(34.1%)이었음. ‘vape trick(전자담배 연기로 모양을 만들어 내는 행위)’은 가장 흔하지 않은 주제였으나 조회수는 200만 회 이상으로 높았음.
(논의) 청소년이 접근 가능한 유튜브 동영상에는 다양한 전자담배 제품이 할인/세일 및 판매와 함께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소개됨. 따라서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전자담배 홍보를 규제해야 함

 

 

 

(목적) 최신 담배 제품은 글로벌 시장에 출시될 때 소셜미디어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음. 궐련형 전자담배(HTP)에 있어 공식적으로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 마케팅을 조사한 연구는 없었음. 본 연구에서는 Philip Morris International(PMI)의 IQOS에 대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조사함
(방법) IQOS 국가별 공식 웹사이트에 2022년 5월부터 9월까지 접속하여 웹사이트에 표시된 소셜미디어 계정을 기록하고, 지난 한 달과 지난 일 년간의 게시물과 구독자 수를 코딩함. 지난 한 달간 게시물이 한 개 이상 포함된 계정의 게시물은 사용 안내, 일반 광고, 가격 홍보, 이벤트 홍보로 분류됨
(결과) 59개 국가의 웹사이트 중 76.3%인 45개가 최소 한 개 이상의 소셜미디어 계정을 웹사이트에 표시함. 총 111개의 계정에서 2,550개의 게시물이 작성되었고 구독자 수는 최대 490,961명에 달함. 지난 한 달 동안 업로드된 게시글 165개 중 일반 광고가 101개(60.1%), 사용 안내가 30개(17.9%), 이벤트 홍보가 29개(17.3%), 가격 홍보가 8개(4.8%)였음
(결론) 소셜미디어의 게시물은 광고, 이벤트 홍보, 제품 사용 안내 및 가격 홍보 등을 통해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데 사용됨. 전 세계적으로 소셜미디어를 통해 담배회사가 후원하는 HTP의 공식적 마케팅에 대한 근거를 확인할 수 있으며, 디지털 분야에서의 모니터링과 담배규제 노력의 필요성이 강조됨

 

 

  • 3. Vassey, J. et al. (2022). E-cigarette brands and social media influencers on Instagram: a social network analysis. Tobacco Control.
  • 4. Kong, G. et al. (2022). Understanding e-cigarette content and promotion on YouTube through machine learning. Tobacco Control.
  • 5. Abroms, L. C. et al. (2023). Industry marketing of tobacco products on social media: case study of Philip Morris International’s IQOS. Tobacco Contr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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