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 정책 동향
• 암 퇴치 계획의 목적은 ‘지속 가능한 암 예방을 통한 생명 구조’이며,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로 ‘담배규제’를 포함
• 궐련과 각련(말아 피우는 담배)의 경우 특정 로고, 색상 및 서체를 사용하는 대신 로고가 없는 짙은 녹갈색 포장으로, 표준 서체를 사용하여 브랜드 이름 및 제품명과 건강경고(경고그림 및 문구) 표기
• 소매 업체는 1년 동안 기존 재고를 판매할 수 있으나, 신제품은 광고 없는 표준 담뱃갑 포장 적용
• 시가 및 전자담배와 같은 다른 담배제품의 경우 2022년 1월 1일부터 광고 없는 표준 담뱃갑 포장 적용
국외 연구 동향
• 향후 흡연 금지에 대한 지지는 ’13년 30.6%에서 ’17년 50.3%로 증가, 담뱃세 인상 지지는 ’13년 59.0% 에서 ’17년 59.2%로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높음. 비흡연자의 향후 흡연 금지에 대한 지지는 흡연자에 비해 ’13년에는 2.63배 높았고, ’17년에는 5.13배 높았음
• 학교에서 약 305m(1,000ft, n=21, 담배광고 개수 평균 = 59.9개) 이내에 있는 담배 소매점은 약 305~610m (1,000~2,000ft, n=66, 담배광고 개수 평균 = 44.4개) 이내에 있는 담배 소매점에 비해 훨씬 더 많은 담배광고를 게재하는 것으로 나타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