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자담배 평생사용률 |
| 전자담배 평생사용률 |
우리나라는 매년 성인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전자담배 사용에 대해 조사하고 있으며, 청소년의 경우 2011년부터, 성인은 2013년부터 조사하였다. 최근 들어 다양한 형태의 담배제품이 등장하고 그 가운데에서도 전자담배의 경우 다국적 대형 담배회사들까지 정식으로 제품을 출시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수행하면서 기존 흡연자의 전자담배 이중사용과 전자담배를 통해 다른 형태의 담배제품의 사용으로 이어지는 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만 19세 이상의 성인의 경우 2017년 전자담배 평생사용률이 남성의 경우 19.3%, 여성의 경우 2.9%로 전년 대비 모두 상승하였다. 중・고등학생 역시 2018년에 남학생이 12.3%, 여학생이 3.1%로 2017년보다 높은 비율을 보였다. 단순 비교에는 무리가 있지만, 가장 최근 성인 여성과 여성 청소년의 전자담배 평생사용률(평생경험률)이 유사한 수준이다.
성인(만 19세 이상) 전자담배 평생사용률,
2013~2017년
청소년(중 1~고 3) 전자담배 평생경험률,
2011~2018년
한편, 2017년에 국내에 출시된 궐련형 전자담배에 대한 조사는 2018년부터 새롭게 진행되었는데, 청소년의 경우 궐련형 전자담배(가열담배) 평생경험률이 2.9%(남학생 4.4%, 여학생 1.2%)로 나타났다. 실제 조사 시기를 고려하면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출시 1년 만에 중・고등학생 10명 중 3명가량이 제품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담배 속 니코틴의 중독성으로 인해 호기심 등으로 시작한 담배 사용이 경험에서 정기적 사용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흡연 예방과 초기 단계 금연 지원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청소년(중 1~고 3) 가열담배 평생경험률, 2018년
청소년(중 1~고 3) 가열담배
평생경험률, 201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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